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Chapter 8. 분산 시스템의 골칫거리 - Part 2

Log.Develop/DDIA

by bluayer 2022. 6. 10. 10:28

본문

소개

본 글은 데이터 중심 어플리케이션(마틴 클레프만)으로 스터디하며 해당 책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https://github.com/ddia-study/ddia-study

 

GitHub - ddia-study/ddia-study: 데이터 중심 어플리케이션 설계

데이터 중심 어플리케이션 설계. Contribute to ddia-study/ddia-study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지식, 진실, 그리고 거짓말

분산 시스템에는 공유 메모리가 없고 지연 변동이 큰 신뢰할 수 없는 네트워크를 통해 메시지를 보낼 수 있을 뿐이며 부분 장애, 신뢰성 없는 시계, 프로세스 중단에 시달릴 수 있다.

 

신뢰성 없는 시스템 모델에서 잘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게 가능할지라도 그것이 간단하지는 않다.

 

진실은 다수결로 결정된다.

  1. 노드가 자신에게 보내지는 메시지는 모두 받을 수 있지만 그 노드에서 밖으로 나가는 메시지는 유실되거나 지연된다. 즉, 노드는 죽었다고 판단된다.
  2. 노드는 자신의 응답이 밖으로 나가지 못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럼에도 죽었다고 판단된다.
  3. stop-the-world를 경험하는 노드라고 하자. 아무 요청도 처리 못하고 응답도 하지 못한다. 노드는 정상적으로 돌아오지만, 이미 죽었다고 선언됐을 가능성이 있다.

 

분산 시스템은 한 노드에만 의존할 수는 없다.

대신 여러 분산 알고리즘은 정족수(quorum), 즉 노드들 사이의 투표에 의존한다.

노드의 과반수 이상을 정족수로 삼는게 가장 흔하다.

 

리더와 잠금

시스템이 오직 하나의 뭔가가 필요할 때가 자주 있다.

  • 스플릿 브레인을 피하기 위해 오직 한 노드만 데이터베이스 파티션의 리더가 될 수 있다.
  • 특정한 자원이나 객체에 동시 쓰기, 오염 방지를 위해 오직 하나의 트랜잭션이나 클라이언트만 잠금을 획득할 수 있다.
  • 오직 한 명의 사용자만 특정한 사용자명으로 등록할 수 있다.

 

분산 시스템에서 이를 구현하려면 주의해야 한다.

어떤 노드가 스스로를 선택된 자라고 믿을지라도 노드의 정족수도 반드시 동의한다는 뜻은 아니다!

Hbase Example : 데이터 오염 사례

 

펜싱 토큰

잠금 서버가 잠금이나 임차권을 승인할 때마다 fencing token도 반환한다고 가정한다.

펜싱 토큰은 잠금이 승인될 때마다 증가하는 숫자다.

클라이언트가 쓰기 요청을 저장소 서비스로 보낼 때마다 자신의 현재 펜싱 토큰을 포함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이 메커니즘은 자원 자체가 이미 처리된 것보다 오래된 토큰을 사용해서 쓰는 것을 거부함으로써 토큰을 확인하는 활동적인 역할을 맡아야 한다.

서버 측에서 토큰을 확인하는 것은 결점으로 보이지만 거의 틀림없이 좋다.

 


 

흥미로운 내용

마틴 클레프만이 fencing token에 대해서 서술한 글에서는 Redis의 Redlock 알고리즘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설명해놨다.

Redis Redlock : DLM(Distributed Lock Manager)를 구현하는 알고리즘. N개의 마스터에서 Lock 이슈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알고리즘이다. Quorum 이상의 인스턴스에서 Lock을 획득하면 lock을 얻은 것으로 보는 알고리즘.

 

The algorithm relies on the assumption that while there is no synchronized clock across the processes, the local time in every process updates at approximately at the same rate, with a small margin of error compared to the auto-release time of the lock.

 

그 와중에 시계 동기화가 문제 없다는 가정 하에 잘 작동한다고 한다.

  • 클라이언트 경쟁 이슈로 인해 오염이 가능하기 때문에 펜싱 토큰을 쓰는 것이 필요하지만, Redlock에는 해당 메커니즘이 존재하지 않는다.
  • Redis는 분산 노드를 사용할텐데, 단순한 카운터 같은 걸로 펜싱 토큰을 발급하기 쉽지 않다. 펜싱 토큰 발행에도 합의 알고리즘이 필요하다.
  •  

Redis Redlock : https://redis.io/docs/reference/patterns/distributed-locks/

 

Distributed Locks with Redis

A Distributed Lock Pattern with Redis

redis.io

저자의 글 : https://martin.kleppmann.com/2016/02/08/how-to-do-distributed-locking.html

 

How to do distributed locking — Martin Kleppmann’s blog

Tweet How to do distributed locking Published by Martin Kleppmann on 08 Feb 2016. As part of the research for my book, I came across an algorithm called Redlock on the Redis website. The algorithm claims to implement fault-tolerant distributed locks (or ra

martin.kleppmann.com

대충 다 읽어봤는데, 머리가 정말 아프다...

 

비잔틴 결함

분산 시스템의 문제는 노드가 "거짓말" (임의의 결함이 있거나 오염된 응답을 보냄)을 할지도 모른다는 위험이 있다면 훨씬 더 어려워진다.

예를 들어 어떤 노드가 실제로는 받지 않은 특정 메시지를 받았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이런 동작을 Byzantine fault라고 하며 이렇게 신뢰할 수 없는 환경에서 합의에 도달하는 문제를 Byzantine Generals Problem라고 한다.

  • 항공우주 산업 환경에서 컴퓨터의 메모리나 CPU 레지스터에 저장된 데이터는 방사선에 오염돼서 그 컴퓨터가 다른 노드에게 전혀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반응할 수 있다.
  • 여러 조직이 참여하는 시스템에서 어떤 참여자들을 속이거나 사취하려고 할지도 모른다.

 

시스템이 Byzantine fault-tolerant하게 만드는 프로토콜은 매우 복잡하고 내결함성을 지닌 임베디드 시스템은 하드웨어 수준의 지원에 의존한다.

 

관련해서 볼만한 자료 : https://medium.com/loom-network-korean/%EB%B8%94%EB%A1%9D%EC%B2%B4%EC%9D%B8%EC%9D%98-%EA%B8%B0%EB%B3%B8-%EC%9B%90%EB%A6%AC-%EC%9D%B4%ED%95%B4-%EC%A0%9C-1%EB%B6%80-%EB%B9%84%EC%9E%94%ED%8B%B4-%EA%B2%B0%ED%95%A8-%EB%B0%A9%EC%A7%80-89ad2b7d1b65

 

블록체인의 기본 원리 이해, 제 1부:비잔틴 결함 방지

이 글은 Georgios Konstantopoulos가 쓴 Understanding Blockchain Fundamentals, Part 1: Byzantine Fault Tolerance을 번역한 글입니다. 오역이 있으면 Private Note…

medium.com

 

약한 형태의 거짓말

약한 형태의 거짓말로부터 보호해주는 메커니즘은 완전한 비잔팀 내결함성을 지니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더욱 나은 신뢰성으로 향하는 간단하고 실용적인 발걸음이다.

 

- 네트워크 패킷의 오염 검출을 피하는 경우

It turns out that ZooKeeper was not catching unhandled exceptions from its critical threads, meaning that if one died, the ZooKeeper process would continue to run without it. - https://www.pagerduty.com/blog/the-discovery-of-apache-zookeepers-poison-packet/)

- 사용자 입력 sanitization

- NTP 클라이언트 사용 시 여러 서버 쓰기

 

시스템 모델과 현실

시스템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결함의 종류를 정형화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시스템 모델(알고리즘이 가정하는 것을 기술한 추상화)을 정의한다.

 

  • 타이밍 가정
    • 동기식 모델 : 모든 것(네트워크 지연, 프로세스 중단, 시계 오차)에 제한이 있다는 모델.
    • 부분 동기식 모델 : 대부분의 시간에는 동기식 시스템처럼 동작하지만 때때로 한계치를 초과한다는 모델.
    • 비동기식 모델 : 타이밍에 대한 어떤 가정도 할 수 없으며, 심지어는 시계가 없을 수도 있다.
  • 노드 장애
    • crash-stop 결함
    • crash-recovery 결함
    • 비잔틴 결함

 

현실 시스템을 모델링하는 데는 죽으면 복구하는 결함을 지닌 부분 동기식 모델이 일반적으로 가장 유용하다.

 

알고리즘의 정확성

알고리즘은 시스템 모델에서 발생하리라고 가정한 모든 상황에서 그 속성들을 항상 만족시키면 해당 시스템 모델에서 정확하다.

하지만 모든 노드가 죽거나 모든 네트워크 지연이 무한히 길어진다면 어떤 알고리즘도 아무것도 할 수 없다.

 

safety and liveness

유일성, 단조 일련번호는 안전성 속성이지만 가용성은 활동성 속성이다.

  • 안전성 : 나쁜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속성이 깨진 특정 시점을 가리킬 수 있고, 위반을 취소할 수 없다.
  • 활동성 : 좋은 일은 eventually 일어난다. 어떤 시점을 정하지 못할 수 있지만 항상 미래에 그 속성을 만족시킬 수 있다는 희망이 있다.

 

분산 알고리즘은 시스템 모델의 모든 상황에서 안전성 속성이 항상 만족되기를 요구하는 게 일반적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