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어)린이, 실력 증진을 위해 읽을 거리를 찾아봅시다!
서론
개발을 가는 중간중간, 정보를 찾는 것은 생각보다 귀찮은 일이다. 특히 아예 모르는 분야를 공부하기 시작할 때 정보를 얻기란 하늘의 별 따기가 아닐 수 없다. 그래서 개발자들은 흥미로운 읽을거리들을 항상 쥐고 있는 거 같다.
(물론 나처럼 약간의 활자 중독이 있는 사람도 있다)
아무쪼록, 개인적으로 알고 있는 읽을 거리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설명을 하기 전에,
필자 본인은 웹 개발자이다. 프론트도 약간은 하지만 보통 서버 쪽에 치중되어 있다.
따라서 웹 관련 정보 얻기 위주로 이 글이 작성되었음을 감안해주시길 바란다.
페이스북 그룹, 페이지를 활용하자.
페이스북을 안 쓰는 사람한테는 해당하지 않지만 평소 페이스북 그룹이나 페이지에서 정보를 많이 얻는 편이다.
가끔 좋은 글 들이나 질문도 많이 올라오고, 질문을 하고 싶다면 질문을 자유롭게 해도 되는 분위기다.
'통학할 때 공부하는 척이라도 해야지!' 혹은 '나중에 읽어보면 도움이 되겠다'라고 생각한 내용들을 저장하기 좋다.
자주 보는 그룹은 다음과 같다.
- 9XD: Young, Wild Coders (90년대 생 개발자들을 위한 그룹)
- GDG Seoul 또는 GDG Campus Korea (Google 관련 행사들이 많이 올라오는 그룹)
- Tensorflow KR (ML, 인공지능 관련 글이 많이 올라오는 그룹)
- AWS KRUG-AWS한국사용자모임 (Amazon Web Service에 대한 글이 많이 올라오는 그룹)
자주 보는 페이지는 다음과 같다.
(모든 페이지가 다양한 주제의 개발 이야기가 올라옵니다.)
- 초보 개발자 모임
- 스탠다드 아웃: 개발자 팟캐스트(실제로 팟캐스트도 있습니다!!)
- 44bits 기술 블로그
- 출퇴근길 개발 읽기
- OSSF 개발자 그룹
- 그날그날 프로그래밍
- 개발자스럽다
- 나, 개발 한번 해보려고
회사별 기술 블로그를 읽어 보자.
IT 회사들 중에 기술 블로그가 작성되는 회사들이 있다.
개인적으로 현업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뭘 더 공부하면 좋을지 많이 알아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어려운 내용들도 많지만, 읽으려고 노력하면 학생들을 위한 글도 가끔 있기 때문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한다.
가끔 상당히 재밌는 글들도 올라온다. 꼭 한 번쯤은 들어가 보시는 걸 추천한다.
(개인적으로는 한국 회사들 것만 읽기도 벅차서 한국 회사들 리스트만 준비했다)
- 우아한 형제들 기술 블로그(https://woowabros.github.io/)
- 네이버 기술 블로그(https://d2.naver.com/home)
- 카카오 기술 블로그(https://tech.kakao.com/)
- 라인 기술 블로그(https://engineering.linecorp.com/ko/blog/)
- NHN 기술 블로그(https://meetup.toast.com/)
- 레진 코믹스 기술 블로그(https://tech.lezhin.com/)
- 당근 마켓 기술 블로그(https://medium.com/daangn)
- 마켓 컬리 기술 블로그(https://helloworld.kurly.com/)
→ 참고로 최근에 생겨서 글이 몇 개 없다. 그렇지만 흥미로운 글이 많아서 읽기 시작했다!